파킨슨병의 환자들의 일상생활을 위한 도움
파킨슨병은 도파민을 분비하는 중뇌 흑질의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면서 발생하는 신경계 퇴행성질환으로 떨림, 느린 움직임, 강직, 자세불안정, 보행장애, 기억장애, 자율신경계 장애, 인지기능 장애 등의 비운동 증상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병으로 환자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파킨슨병의 기본적인 식이
2. 파킨슨병의 운동
3. 복용하는 약물과 관련
4. 파킨슨병 환자의 집안에서는
1. 파킨슨병의 기본적인 식이
1. 파킨슨병에는 특별히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없습니다. 평소의 식습관대로 5 가지 영양소( 탄수화물,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지방)가 골고루 갖추어진 식사를 하며, 식사 이외에 영양제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2. 파킨슨병의 뇌 속의 특징 부위의 도파민이 부족하여 생기는 질환이지만 음식에 포함된 도파민은 말초에서 분해되어 우리의 뇌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므로 도파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별도로 먹지 않아도 됩니다.
3. 체중 유지를 위하여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과, 딸기, 오렌지, 토마토, 키위 등의 과일과 각종나물류 그리고, 아몬드, 호두, 잣 등 비타민 C, E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드시고, 비타민 C, E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완화 및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침을 많이 흘리거나 입마름증상이 심한 파킨슨병 환자는 낮에 물을 많이 미시며, 입마름이 심한 겨우 무가당 껌, 캔디, 얼음조각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담배와 술은 피하도록 합니다.
2. 파킨슨병의 운동
1. 파킨슨병의 환자가 운동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파킨슨병으로 인하여 굳어진 근육과 관절을 풀고 운동량 부족으로 약해진 근육의 힘이 회복시키기 위해서입니다.
2. 굳어진 근육과 관절은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통증이 있더라도 스트레칭 위주의 운동을 꾸준히 하여야 하며 운동이 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통증이 있는 동안 가까운 곳에서 물리치료를 받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3. 파킨슨 환자에게 운동은 매일 꾸준히 30분 이상 약간 땀이 날 정도로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운동을 하면서 외상을 입지 않도록 철저히 주의가 필요하고, 쉽게 넘어지는 환자는 무리하게 운동을 하기보다는 보호자와 함께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운동은 근력운동, 스트레칭 위주의 체조, 걷기 등이며, 낙성의 위험이 적다면 헬스, 수영, 요가 등의 운동을 하셔도 괜찮으며, 지역사회나 복지관에서 시행하는 건강체조나 게이트볼 등의 운동에 참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4. 목소리가 작아지고,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말이 빨라져서 의사소통의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발음을 천천히 정확하게 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으며, 혀운동, 볼에 바람 넣기, 큰소리로 내지르듯이 한 글자씩 읽기 등의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변비는 파킨슨병을 가진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며 그 이유가 행동이 느려지듯이 장의 움직임이 느려져 생기기도 하고 운동량이 줄어들어 생기기도 하며, 파킨슨 약물 자체가 변비를 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물, 야채,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변비에 좋습니다.
3. 복용하는 약물과 관련
1. 일반적으로 레보도파 제제는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약의 흡수에 좋습니다. 그러나 토하거나 메슥거림 등의 증상으로 식사 전에 복용이 어렵다면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여 식사 후에 약을 복용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2. 고단백질 음식은 레보도파 제제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약 복용 시간과 식사 시간 사이에 1 시간 정도 간격을 두는 것이 좋으며 약은 되도록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서방형 제제나 필름 코팅정의 약물은 씹어서 복용하거나 분쇄하면 약의 흡수 및 작용에 영양을 주어 효과가 없어지거나 부작용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약은 처방대로 복용하시고, 삼킴 장애가 생겨 복용이 어려운 경우 진료를 보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4. 골다공증 약(칼슘제제 포함)이나 혈압약, 당뇨약, 비타민제제는 파킨슨 약물과 같은 시간에 함께 복용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5. 훼로바나 헤모큐와 같은 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마도파나 시네메트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철분제제의 복용 시간을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 1 시간 정도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6. 파킨슨병 환자는 다음과 같은 약물 사용을 피하도록 합니다.
소화제 | 메토클로프라마이드 (맥페란, 멕소롱 등) 레보설피라이드 ( 레보란, 레보설 등 ) |
정신과약제 | 할로페리돌, 리스페리돈, 올란자핀, 퍼페나진, 리튬, 발프로익산 (오르필, 데파코트 ) |
칼슘채널 차단제 (고혈압 및 어지럼증 치료제 ) | 플루나리진 ( 씨벨리움, 씨나리진 |
4. 파킨슨병 환자의 집안에서는
1. 의자는 어느 정도 딱딱하면서 충분히 높고 넓은 의자가 파킨슨병 환자에게 가장 편하며, 부드러운 의자는 앉고 일어나기 불편하며, 바퀴가 있는 의자는 미끄러져 다치기 쉬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침대를 사용하는 분은 너무 넓고 부드러운 매트리스는 돌아눕거나 일어나기 어려우므로 적당히 높이의 침대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좁고 딱딱한 매트리스가 좋으며 침대 옆에 팔거리가 있는 의자를 두면 일어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발은 끈이 없는 것이 좋으며 신고 벗기 쉬운 지퍼가 달린 신발이 좋으며, 신발바닥은 어느 정도 미끄러질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옷은 되도록이면 입고 벗기 편한 옷이 좋으며 단추가 적은 옷이 좋습니다.
5.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는 계단의 난간을 반드시 꽉 잡고 보폭을 넓혀서 천천히 올라야 합니다.
6. 욕조나 샤워기 밑에는 고무로 된 미끄럼 방지 매트를 까는 것이 좋습니다.
7. 보행동결이 있는 경우, 낙상 위험성이 높으므로, 문지방 등은 정리하고, 집안 바닥에 시트지나 테이프 등을 부착하여 보면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면 도움이 됩니다.
기타: 겨울철에 독감, 폐렴 예방접종은 하시는 것이 좋으며, 파킨슨병 환자가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은 좋습니다.